백내장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우리 눈 속에 있는 ‘수정체’라는 곳에서 발생이 되는데, 이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고 혼탁해져 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수정체란 우리 눈을 카메라에 비유했을 때, 렌즈(Lens)와 같은 역할을 하는 조직입니다.

카메라 렌즈가 뿌옇게 되면 사진이 흐리게 나오는 것처럼, 우리 눈 속의 수정체가 뿌옇게 되면 보이는 시야도 당연히 흐려지게 됩니다.



<백내장>

이처럼 백내장은 혼탁해진 수정체로 인해 생기는 병이므로, 수술을 통해 혼탁한 수정체를 투명한 수정체로 바꾸게 되면, 흐려졌던 시야가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물론 백내장을 반드시 초기에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고 방치하게 되면 수정체가 경화되어 제거하기 어려워짐은 물론, 심한 경우 실명위기에 놓이게 될 수 있습니다.

증상

백내장의 기본 증상은 잘 보이는 것이지만, 다양한 증상으로도 나타납니다. 환자 분들의 표현 방법도 저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표적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력이 떨어지고 시야 흐림 증세가 있다.

-눈이 침침하고 색깔 구별이 힘들다.

-시야가 뿌옇고 답답한 느낌이 든다.

-사물이 겹쳐보이는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안경이나 돋보기로도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근거리 시력이 갑자기 좋아졌다.

-밝은 곳에서 사물을 볼 때, 몹시 불편하다.


이처럼 백내장의 증상이 다양한 이유는 백내장의 종류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동반된 안과적 특이 소견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정상인과 백내장환자의 눈>

원인

백내장은 유전적인 원인이나 임신 초기의 풍진 감염 등에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노화나 외상, 눈 속 염증, 전신질환 등의 후천적인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노화의 일부분으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은 60세~70세 사이의 노인들에게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장기간 강한 자외선 노출로 인해 젊은 층 사이에서도 백내장 발병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젊다고 안심은 금물! 눈에 대한 관심과 관리는 물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내장의 원인>

예방

자외선 차단(선크림, 선글라스, 모자 착용 등) : 강한 자외선은 눈의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시력 감퇴를 일으키고 눈 저항력을 떨어뜨립니다. 외출 시 선크림, 선글라스, 모자 착용, 꼭 기억하세요!

정기적인 안과 검진받기 : 백내장은 노화현상으로 자연스럽게 발생하기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생활 식습관이 바뀌고 있는 현대 젊은 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방심은 금물! 언제나 자신의 눈 건강을 체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백내장 예방에 좋은 음식>

치료

백내장 약물치료 중인데 이후에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50대 초반의 남성입니다. 앞이 침침해서 안과에 갔는데 백내장 진단을 받았습니다. 병원에서는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던데 수술은 받아본 적이 없어서 두렵기도 해서 그냥 약물치료를 하고 싶다고 원장님께 말씀드렸고 지금까지 약물치료를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백내장에 대해 찾아보니 약물치료는 효과가 없고 결국은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도 곧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

▶ 위 이야기를 읽어보니, 중년 남성분이 백내장 약물치료를 받고 계신데 이후 수술을 꼭 받아야 하는지 걱정하고 계시네요. 그런데 이 환자분이 알고 계신대로 백내장을 완치하려면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백내장 환자가 약물치료를 꼭 받아야 할까요? 사실 필수는 아닙니다.

백내장의 약물치료는 초기에 병의 진행 속도를 지연 시켜 수술 시기를 늦추는 효과, 즉 예방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혼탁해진 수정체를 투명하게 만들어주지는 못합니다. 백내장을 완치하려면 기존의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약물로 백내장 진행을 멈출 수는 없기에, 수술을 하지 않으면 이후 백내장이 심해져 녹내장·안내염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신 분들이 많지만, 사실 백내장 수술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 중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수술을 받는다는 것이 수술의 이유가 될 수 없지만 그만큼 안전하고 검증된 방법으로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수술이 어려울 정도로 백내장을 방치하지 마시고 적절한 때에 수술을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백내장 수술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백내장 수술>

백내장 수술 결과는 첨단 수술 장비 사용이 중요

백내장 수술을 선택할 때, 의사의 수술경험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어떤 백내장 수술 장비를 사용 하는가입니다.

1. 최소한의 초음파에너지로도 빠르고 안전하게 수정체 제거가 가능한 Signature!

2, 수술 중 안압을 자동으로 감지해 적절한 안압을 유지해주는 Centurion!

3. 1.8㎜, 마침표만한 절개크기로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고, 더불어 망막 수술까지 가능한 Stellaris PC!

본원은 이 수술 장비 3대를 전부 도입하여 백내장 수술을 시행함에있어서 많은 환자로부터 안정성 및 그 외 효과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첨단수술장비>

수술 시 사용하는 인공수정체도 다르다?

요즘 백내장 수술은 2㎜정도의 미세 절개창을 통해 수술이 진행되며 봉합 및 입원이 필요 없을 정도로 회복이 빨라 의사 진료 후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행방식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기능을 대체하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으로 눈 속에 어떤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느냐에 따라 수술의 만족도는 확연히 달라집니다.

인공수정체의 종류는 크게 단초점, 다초점으로 나뉘는데 단초점은 시력조절 능력이 없어 원거리 혹은 근거리 중 하나만을 선택해 시력을 교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뿌옇게 보이는 백내장 증상은 사라지지만 초점 조절이 되지 않아 근거리 작업시 돋보기안경 착용이 필요합니다.

반면 다초점렌즈는 근, 원거리는 물론 난시까지 교정할 수 있어 백내장치료는 물론 복합적인 굴절이상까지 교정할 수 있어 하나의 시력교정술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인공수정체>